진안군, 스마트 조난신고 시스템 '구축'

국가지점번호판 활용, 긴급구조시 골든타임 확보 기대

노광배 | 기사입력 2021/10/22 [12:44]

진안군, 스마트 조난신고 시스템 '구축'

국가지점번호판 활용, 긴급구조시 골든타임 확보 기대

노광배 | 입력 : 2021/10/22 [12:44]

 

진안군, 스마트 조난신고 시스템 구축


[시사매거진넷=노광배] 진안군이 등산객 및 안전 확보를 위해 운장산과 부귀산 등 주요 등산로 100개소에 국가지점번호판을 활용한 스마트 조난신고 시스템을 구축한다.

스마트 조난신고 시스템은 조난 시 스마트폰으로 좌표 번호를 NFC나 QR코드를 스캔해 즉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.


위급상황 발생 시 스마트폰을 통해 번호전달과정 없이 즉시 조난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.
군은 사업 추진을 위해 도비 3천만원 등 예산을 확보해 시스템이 구축되면 1개월간 시범운영 뒤 내년 1월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.

현재 사용 중인 ‘국가지점번호’는 조난 등 긴급 상황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국가안전망으로서 도로명주소가 없는 산악, 해양 등에 부여되며 문자와 아라비아숫자 10자리로 표기된다.

그러나, 이 번호는 좌표정보이므로 119 신고 시 위치 확인은 가능하지만 긴 자릿수 때문에 긴급한 상황에서 번호 전달 착오가 발생할 수 있어 구조 지연 등의 우려가 제기돼 왔다.

스마트 조난신고 시스템이 구축되면 신고자는 국가지점번호판 인근에 있는 경우에는 NFC나 QR코드를 스캔해 구조 신고할 수 있다. 또한 떨어져 있는 경우에도 ‘진안군 스마트 조난신고 시스템’에 접속하면 정확한 위치공유 및 119신고를 할 수 있다.

군은 시스템 구축으로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
군 관계자는 “위치 확인이 어려운 등산로 등에서 응급상황 발생 시 국가지점번호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한다”면서, “재난취약지역에 국가지점번호판을 지속적으로 설치해 군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덧붙였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가장 많이 본 기사  
군산시, 공동학술대회 개최 ‘새만금지역 갈등해소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모색’ / 노광배
김관영 전북도지사, 경제부총리와 전북특별자치도의 미래 숙의 / 노광배
장수군, 내수면 수산자원 보전을 위한 치어 방류 나서 / 노광배
목포시, 정부 기회발전특구 최종 선정 / 노명숙
진안군, 아동・청소년 디지털 기기 과의존 예방교육 실시 / 노광배
광주광역시, AI산업 이끌 예비창업자들, 창업의 날개 달다 / 노광배
尹 대통령, "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한 대책"을 주제로 「2024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회의」 주재 / 노광배
전북자치도, 도내 기업 육성 위한 벤처펀드 1조원 결성 순항 에코프로파트너스&현대차증권 등 운용사 8개사 선정 / 노광배
김제시, 3분기 환경점검 대상사업장 사전교육 실시 / 노광배
김제시 여성친화도시 과제발굴 워크숍 개최 / 노광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