광주광역시 도심에 7만5000평 공공수목원 문연다

광주시립수목원, 전시온실·한국정원·초화원 등 갖춰 20일 개원

노광배 | 기사입력 2023/10/17 [12:03]

광주광역시 도심에 7만5000평 공공수목원 문연다

광주시립수목원, 전시온실·한국정원·초화원 등 갖춰 20일 개원

노광배 | 입력 : 2023/10/17 [12:03]

 

▲ 광주시립수목원 전경


[시사매거진넷=노광배] 광주 도심에 도시공원형 공공수목원인 광주시립수목원이 20일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.

광주광역시는 전시온실과 한국정원, 잔디광장, 초화원 등을 갖춘 24만7000㎡ 규모의 광주시립수목원을 20일 개원한다.

남구 양과동에 자리한 광주시립수목원은 망고·파파야 등 열대식물을 볼 수 있는 전시온실과 우리나라 전통의 멋을 느낄 수 있는 한국정원, 아이들이 자유롭게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잔디광장, 초화원·오감정원·관목원 등 주제정원 등이 있어 계절마다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.

광주시립수목원은 혐오시설로 인식돼있는 광역위생매립장 주변환경을 자연친화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조성한 도시공원형 수목원이다.

광주시립수목원은 식물의 종다양성 확보 등을 위해 지역의 수목 유전자원을 수집·증식·보존·관리·전시하고 연구할 계획이다. 아울러 시민이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·문화 프로그램을 개발·운영하는 한편 산책·휴식공간으로 만들어갈 방침이다.

광주시는 타 시도의 수목원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도심에 위치한 지리적인 장점을 활용, 유치원·초등학생 등이 쉽게 찾아와 수목유전자원 증식·보전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교육·체험 프로그램, 일반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발·운영하는 등 다양한 특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.

광주시는 또 오는 2025년까지 수목원정원법에 따른 ‘국가공인수목원 인증’에 도전할 계획이다. 인증 조건은 수목유전자원을 1000종 이상 확보해야 하고 수목 유전자원을 보존·증식할 수 있는 연구시설, 관리시설, 전문 관리인력 등을 갖춰야 한다. 광주시립수목원은 현재 전문 관리인력 및 관리시설 등은 확보했으며, 수목유전자원도 약 500여종을 보유하고 있다.

서명하 시립수목원관리사무소장은 “타 수목원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시민이 쉽게 찾아와 휴식할 수 있는 수목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”고 말했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가장 많이 본 기사  
전남도,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 전국 최다 / 노명숙
함평군, 함평파크골프장 운영 문제점 개선 ‘시동’(2) / 노광배
(사)전국한우협회 김제시지부, 이웃돕기성금 5백만원 기탁 / 노광배
대한검도회 올해의 우수단체로 무안군청 검도단 선정 / 이계춘
순천시, 순천만가든마켓 온라인 쇼핑몰 12월 1일 정식 오픈 / 이계춘
광주광역시교육청, 제75주년 세계인권선언 기념주간 운영 / 노광배
완주군, ‘전라북도 산림환경대상’ 자치부분 대상 / 노광배
김제시, 귀농귀촌협의회 따뜻한 지역 나눔 활동 / 노광배
함평군, 제36회 세계 에이즈 날 맞아 '에이즈 예방' 캠페인 실시 / 이계춘
고창군종합노인복지관, 어려운 이웃 ‘사랑의 김장나눔’ 행사 / 노광배